에어콘 틀 때 전기세 폭탄 피하는 사용법

날씨가 무더워도 전기세 걱정으로 에어콘을 못 틀고 더운 바람 훅훅 불어대는 선풍기만 켜고 사시지 않나요. 작년에만해도 이렇게 견디는 것이 가능했지만 올해는 정말 너무 더워서 에어콘을 켤 수 밖에 없지만 켤 때마다 조심 조심 조금씩만 켜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서는 전기세가 더 나오니 계속 켜두는 게 낫다고 하고 어디서는 전기요금 폭탄 나오니 조금씩만 켜라고 합니다. 오늘 에어콘 전기세 걱정 덜면서 시원하게 켜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에어콘 틀 때 전기세 폭탄 피하는 법 타이틀 이미지

 

에어콘 전기요금은 얼마나 나오나?

 

반응형

 

사용량을 알면 가장 확실한 전기요금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한전의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하는 거예요.

 

 

 

한전 전기 요금 계산기 바로가기

 

 

 

에어콘에 소비전력이 표시되어 있으니까 예를 들어 1kw의 소비전력인 에어콘을 하루 8시간 정도 틀면 전기요금은 6만 5000원 정도가 추가로 더 나온다고 합니다.

 

아래 뉴스 영상을 보시면 에어콘을 계속 켜놔야하는 이유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콘은 정속형과 인버터형이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전기요금은 인버터가 적게 나오고 인버터는 에어콘을 꼈다 껐다 할 필요 없이 계속 켜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건 이미 다들 알고 계시죠. 뉴스에서도 알려진 바와 같이 인버터형 에어콘은 에어콘을 켤 때 온도를 낮추기 위해 급격히 전기요금이 올라가다 이후 적정온도를 유지하면서는 전기요금이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에 적정온도로 계속 켜두는 것이 에어콘을 켰다 껐다를 반복하는 것보다 전기요금을 줄이는데 훨씬 유리하다고 합니다.

 

에어콘 얼마동안 연속해서 켜놔도 될까?

에어콘을 정말 하루종일 켜놔도 된다는 것일까요? 가정마다, 에어콘의 크기마다, 인원수마다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4인 가족에 99제곱미터 공간 즉 약30평정도 되는 가정에서는 하루 8시간 정도는 연속해서 켜놔도 괜찮다고 뉴스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인버터 에어콘이라면 하루 8시간 연속해서 켜놓고 나머지 시간을 송풍모드 정도로 계속해서 사용한다고 해도 한달 2만원 정도의 전기요금만 추가된다고 하니 더운 여름을 선풍기만 켜고 사는 것보다 약간의 전기세 부담으로 덥지 않게 생활할 수 있다면 더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에어콘 효율 좋은 것으로 바꿔야할까?

너무 오래된 제품이라면 인버터도 아니고 전기요금폭탄이 걱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산이 된다면 에어콘은 인버터가 지원되는 제품이 좋고 또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제품이면 더 좋겠죠. 한전에서는 에너지효율이 좋은 제품에 대해 구매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으뜸효율이라고 했고 요즘은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라고 합니다.

 

 

고효율 가전 구매비용 지원사업

 

 

한전의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 지원해주는 만큼 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시고 해당되는 가정이시라면 지원받아 구매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간단히 지원대상을 살펴보면 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는 10%,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 사용 가정의 경우는 20%까지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지원 한도는 매년 갱신되는 것은 아니고 과거 년도가 포함되어 가구당 지원받을 수 있는 한도라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15만원을 지원받았다면 2023년도에는 15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고효율 제품 검색  바로가기

 

 

아래는 효율 좋은 에어콘을 찾아본 것들입니다. 

 

벽걸이형

 

삼성 무풍 에어콘 7평형 벽걸이 2등급 실외기 포함

 

캐리어 벽걸이 6평형 1등급

 

LG휘센 벽걸이 6평형 1등급 (가격 높음)

 

 

스탠드형

 

삼성 비스포크 무풍 17평형 2등급

 

LG 휘센 오브제 컬렉션 17평형 2등급 (가격 높음)

 

 

 

마치며,

스탠드형 제품을 포함하면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방이나 작은 원룸에 효율 좋은 에어콘을 설치하면 주생활공간이나 잠자리가 좀 더 편안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에너지효율 1등급, 2등급의 높은 가격 제품을 선택할 것인지, 혹은 인버터 제품이지만 비교적 에너지 효율이 낮은 대신 가격이 높은 제품을 선택할 것인지는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현재 거실에 필요한 에어콘을 구매할 것인지, 잠자리가 편한 벽걸이형 제품을 선택할 것인지 고민 중에 있는데요. 비교적 가격은 낮으면서도 효율이 좋은 캐리어 제품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