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 만에 5kg 감량 도전 : 건강 해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체중 줄이기

다이어트 목표로 5kg을 1주일 만에 빼는 건 쉽지 않더라구요. 빵 같은 탄수화물 음식을 먹는 걸 워낙 좋아하다보니 1주일에 5kg감량은 절대 쉽지 않아서 목표를 늘려잡고 한달 도전하는 식으로는 천천히 해내기도 하는데요. 5kg를 단기간에 빼는 것은 개인적인 건강상태에 따라서 무리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건강에 어딘가 걱정이 생길 만큼 체중이 늘었다면 관리가 필요하죠. 너무 무리하지 않으면서 5kg 감량을 할 수 있는 식단, 운동 방법을 소개합니다.

 

1주일에 5kg 감량하는 방법 식단운동 타이틀이미지

 

체중감량의 원리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고 칼로리 소비는 많이 하는 것이 체중 감량의 기본원리이기 때무넹 식단고나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입니다. 만약 1주일에 5kg 감량을 목표로 했다면 다소 무리해서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식단과 운동 계획이 필요할 수 있죠. 흔히 말하는 저칼로리 식단, 가공식품피하기,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일상생활 활동량 늘리기가 필수입니다.

 

 

반응형

 

 

칼로리 섭취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몸이 음식과 음료로 에너지를 섭취하게 되는데요. 음식마다 칼로리의 양이 다르고 몸에 들어와서 에너지가 되는 정도도 다르죠. 이렇게 섭취한 칼로리는 호흡, 소화, 신체활동을 비롯해 여러가지 신체의 생리적 기능 유지를 위해 에너지로 소비됩니다.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은 이미 알고 계신 기초대사율(BMR)이 그것인데요. 하루에 필요한 최소한의 칼로리량을 뜻합니다. 운동량이 적어지는 현대인들은 별도로 운동이나 여러가지 활동을 추가해서 축적된 칼로리를 소비해야 적정한 에너지 상태를 유지해줄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칼로리 적자

칼로리가 남아도는 상태를 칼로리 흑자, 반대로 칼로리 섭취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많아 칼로리가 부족한 상태를 칼로리 적자라고 합니다. 체중 감량을 하려면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더 많은 칼로리 소비를 해야하는 것이죠. 몸이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감량 속도는 일주일에 0.5kg에서 1kg을 줄이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루에 약 500~1000 칼로리를 덜어내는 셈이라고 해요.

 

식단과 운동으로 지속가능한 체중 관리하기

체중을 빼는 것은 건강관리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잠깐 동안 뺐다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건강한 식급관과 생활방식을 유지해야하는데요. 개인마다 에너지를 소비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체중감량은 개인의 몸상태와 생활습관, 건강상태에 따라 조정을 해야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식단과 운동을 스케줄을 정리해봤습니다.

 

 

1주일 5kg감량을 위한 식단 예시

아래 식단은 예시일 뿐입니다.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저 스스로가 가능하면 시도해보고자  하는 식단을 여러 곳에서 찾아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 아침 (Breakfast)
    - 오트밀 (통곡물 제공) : 1/2컵
    - 신선한 베리류 (예: 블루베리, 딸기) : 1컵 
    - 플레인 요거트 : 1/2컵
    - 견과류 (예: 아몬드 또는 호두) : 소량 (약 10개)
  • 간식 1 (Mid-morning Snack)
    - 신선한 과일 1개 (예: 사과 또는 바나나)
    - 물 : 적당량
  • 점심 (Lunch)
    - 샐러드 (신선한 채소, 토마토, 오이 등)
    - 닭가슴살 구이 : 100g
    - 퀴노아 또는 현미 : 1/2컵
    -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을 섞은 드레싱 : 소량
    - 물 또는 무가당 허브티 : 적당량
  • 간식 2 (Afternoon Snack)
    - 당근 스틱 또는 셀러리 스틱 : 소량
    - 훈제 연어나 터키 가슴살 : 몇 조각
    - 물 또는 녹차 : 적당량
  • 저녁 (Dinner)
    - 구운 채소 (예: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당근)
    - 구운 연어 또는 콩 기반의 대체 제품 : 100-150g
    - 현미 또는 고구마 : 1/2컵
    - 물 : 적당량
  • 저녁 간식 (Evening Snack)
    코티지 치즈 또는 그릭 요거트 : 소량
    신선한 과일 또는 베리류 : 소량

 

이 식단을 완벽히 지킬 수는 없습니다. 오트밀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오트밀대신 가능하면 잡곡밥을 약간 섭취하거나 두유를 섭취하구요. 요구르트 (그릭요거트)는 가급적 아침에 먹으려고 하고 있어요. 

 

 

 

보만 요거트 메이커

 

 

 

점심식단은 혼자 먹는 경우가 아니면 지키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동안 만이라도 가능하면 가끔은 샐러드와 닭가슴살 또는 계란 2개 정도로 줄이려고 해요. 문제는 구내 식당처럼 배식을 하는 곳에 가게 되면 저도 모르게 식판가득 음식을 담곤 한다는 것이죠. 반복되는 습관이라 이런 루틴을 깨고 건강관리를 위한 새로운 루틴을 만들려고 노력중이에요.

 

저녁식사가 불규칙한 것도 문제입니다. 그래서 점심을 조금 늦게 시작하고 저녁은 가급적 늦게 먹게 되더라도 최대한 줄여야한다는 생각이에요. 위에 식단처럼 가볍게 채소와 연어, 현미밥이나 고구마 약간만 섭취하고 허기질 때는 치즈 또는 요거트 소량, 과일류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사선생님이 과일도 당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식단을 지키면 확실히 체중 뿐만 아니라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몇일이라도 디톡스를 위해서라도 시도할 필요는 있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5kg 감량을 위한 일주일 운동 스케줄

 

식단을 관리하면서 칼로리를 추가로 소비하기 위해 운동은 필수입니다. 집에 실내자전거가 있다면 귀찮아도 루틴을 만들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하다보면 30분은 금방 지나가거든요. 하지만 이마저도 실행이 선뜻 옮겨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일상생활속에서 운동을 틈틈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5kg 감량을 위한 일주일 운동 스케줄의 예입니다.

 

  • 월요일
    운동: 30분 빠르게 걷기
    일상 활동: 계단 사용하기, 가능한 한 걷기
  • 화요일
    운동: 가벼운 요가 또는 스트레칭 20분
    일상 활동: 짧은 산책 시간 포함하기 (점심시간 이용)
  • 수요일
    운동: 30분 자전거 타기 또는 수영
    일상 활동: 대중교통 이용 시 일부 구간 걷기
  • 목요일
    운동: 가벼운 근력 운동 (팔굽혀펴기, 스쿼트, 복부 운동 등) 20분
    일상 활동: 가사 일을 하면서 활동적으로 움직이기
  • 금요일
    운동: 30분 빠르게 걷기 또는 조깅
    일상 활동: 업무 중 짧은 쉬는 시간에 스트레칭하기
  • 토요일
    운동: 활동적인 취미 활동 (등산, 춤, 테니스 등) 1시간
    일상 활동: 쇼핑 시 주차를 멀리 하고 걸어가기
  • 일요일
    운동: 휴식 또는 가벼운 스트레칭

제가 중요하게 하는 활동은 매일 아침 출근, 저녁 퇴근 시간을 활용하는 거예요. 가능하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오르거나 에스컬레이터에서도 걸아 올라가구요. 집에 도착해서도 조금 일찍 내려서 조금 더 걷거나 아파트도 엘리베이트 없이 올라가는 거죠. 

 

 

 

가성비 좋은 실내자전거

 

 

 

걸음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앱으로 관리하는 것도 좋아요. 요즘은 핸드폰이나 스마트워치로 걸음수 측정이 다 되니까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면 도움이 되더라구요. 소소하게 포인트를 주는 앱들도 걸음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되구요. 


앉아 있는 시간 줄이려고 합니다.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주의하고, 일어나서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해요.
일요일에는 청소, 빨래 등을 하면서 가사노동을 운동처럼 하려고 해요. 밖에 잘 안나가고 춥거나 더울 때는 더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가능하면 집안에서 최대한 많이 움직이려고 합니다. 

 

 

마치며,

다이어트로 일주일에 5kg 감량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한 식단과 운동 계획은 개인의 건강 상태, 체력 수준, 일정 등에 따라 조정해야하구요.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을 지키려다 잃게되면 곤란하고 요요도 쉽게 올 수 있으니까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로 루틴을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