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건강 챙기려면 비타민 D섭취하고 이것도 해야 해요.

나이가 들면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의 건강도 걱정이 되기 시작해요.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칼슘과 함께 비타민 D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 D는 뼈 건강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지만 비타민 D는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안된다고 해요. 적당한 비타민 D섭취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떤 음식에 비타민D가 많은지, 뼈 건강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도 같이 정리했습니다.

 

 

비타민D 섭취가 부족한 한국인

뼈의 강도가 약해지면 골절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은 대부분 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그래서 골다공증을 막기 위해 칼슘과 비타민 D를 적당히 섭취해 줘야만 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다 칼슘이나 비타민D를 먹어야하는 건 아니라고 하는데, 또 한편으론 우리나라는 비타민D섭취가 부족한 국가라고도 하거든요. 햇볕 - 일조량이 적은 북유럽 국가들보다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비타민 D 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동안 마스크 착용이나 바깥 활동이 붖고했던 점, 자외선 차단체의 일상화도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는데 일조했을 거것이라고 합니다. 

 

비타민D 적정량

뼈가 칼슘과 미네랄을 흡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D는 면역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몸에 좋다고 해서 비타민 D를 마구 섭취해도 되는 것은 아닌데요. 부족하면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염증 반응에 이상이 생기고 넘치면 식욕부진이 나타나고 설사, 구역질이 날 수 있으며, 구토나 고칼슘혈증 등의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임 D는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여름철인 7월 ~9월 경에 요로결석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가 자외선에 노출이 많아 비타민 D는 더 많이 형성되고 칼륨이 늘어나면서 결석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비타민 D의 적정량은 얼마나 될까요?

건강한 성인인 경우 혈중 비타민 D의 농도는 30ng/ml이상 100ng/ml 미만이어야 한다고 해요. 이정도를 유지하려면 하루에 비타민 D 섭취는 400~800 IU에 해당된다고 해요.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병원에서 검사해서 비타민 D 결핍인 경우는 주사를 통해 보충해주기도 합니다. 결핍인 경우는 1000~5000 IU까지도 권장한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비타민 D 검사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균 2만원 정도 든다고 해요. 다만 증상이 없이 본인이 원하여 하는 경우는 비급여, 증상이 있어서 검사하는 경우는 의료보험 급여 처리가 될 수 있다고 하니 병원에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의료보험으로 처리가 된다면 훨씬 적은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 D섭취 방법

비타민 D는 보충식품이 인터넷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더라구요. 네이버에서 검색하니 뉴트리코어 유기농 비타임 D 1000IU 제품도 보이고 유재석님이 광고하는 고려은단의 비타민D 4000IU 고함량 제품도 보입니다.

 

뉴트리코어 유기농 비타민 D (공식몰)

 

뉴트리코어 : 뉴트리코어

비타민D 1000IU 칼슘과 인 흡수 뼈의 형성과 유지 필요

brand.naver.com

고려은단 비타민 D 4000IU (공식몰)

 

메가도스D 비타민D 4000IU : 고려은단몰

[고려은단 헬스케어] 대한민국 1등 비타민C 기업

brand.naver.com

 

이 밖에도 많은 제품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셔서 보충하시면 될 것 같구요. 비타민D는 넘쳐도 부족해도 안된다고 하니 가급적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품으로도 섭취 가능한 비타임 D

비타민 D는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2는 식물성, 비타민 D3는 동물성이라고 합니다. 식물성인 비타임 D2는 버섯, 동물성인 비타민 D3는 달걀 노른자, 연어, 참치, 치즈 등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고 햇빛을 통해 흡수가 가능하다고 하니 야외 활동이 비타민 D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마치며,

비타민 D가 없으면 칼슘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체내 흡수가 되지 않아서 골다공증 위험에 노출된다고 하죠. 비타민 D가 칼슘 흡수 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니 적당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해도 안된다고 하니 비타민 D가 필요한 분이나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꼭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같아요.

 

고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