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내 사라질 직업 1위 번역가, 생존할 직업 1위는?

알바몬과 잡코리아가 공동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10년내 사라질 직업 1위는 번역가였습니다. 생존할 직업 1위로는 연예인을 꼽았는데요. 설문조사에 따른 것이니 실제로 10년 후엔 어떻게 달라질지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하거나 부러워할 직업이라는 것이겠죠. 10년내 사라질 직업 1위부터 5위, 생존할 직업 1위부터 5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0년내 사라질 직업 TOP5

  1. 번역가
  2. 캐셔
  3. 경리
  4. 공장근로자
  5. 비서 

10년내 생존할 직업 TOP5

  1. 연예인
  2. 작가
  3. 영화감독
  4. 운동선수
  5. 화가, 조각가

많은 사람들이 10년내에 사라질 직업으로 번역가를 비롯해 캐셔, 경리, 공장근로자, 비서를 꼽았고 10년이 지나도 남아 있을 직업으로 연예인, 작가, 영화감독, 운동선수, 화가 및 조각가를 꼽았습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직업을 빠르게 대신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전에 마트에 가면 직원분들이 계산대에서 분주하게 상품을 계산처리하느라 바빴지만 지금은 사람이 하는 계산대는 1,2개정도만 남아 있고 나머지는 자율계산대로 바뀌어서 구매자들이 직접 처리하고 가지고 갑니다. 그 많던 계산대 직원분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런가하면 살아남을 직업으로 연예인과 작가가 있지만 광고모델 로지를 보면 비록 10년내 연예인이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인공지능이 더 발달한다면 정말 사람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이버 연예인이 나오지 말란 법도 없을 것 같아요. 또 비록 아직은 부족함이 많다고 해도 이미 기사를 쓰는 ai도 있고 그림을 그리는 ai도 있습니다. 

 

10년내에는 어떨지 몰라도 그 후엔 많은 사람들이 생존할 것이라고 생각한 직업들도 더 먼 미래엔 어떨지 모르겠어요. 한편으로 공장근로자와 비서는 10년내 사라질 것이라고 했지만 공장에 많은 노동자가 기계로 대체되더라도 사람이 해야할 일들은 있을 것 같구요. 비서라는 직업이 꼭 정확한 스케줄을 정확히 관리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역할이 더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비서는 사라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생각도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고졸 노동자보다 대학인 대학원을 졸업한 노동자를 인공지능이 대체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그것도 무려 4배나 높다고 합니다. 요즘은 명문대학에 입학했더라도 반수나 재수를 해서 의대에 가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의사, 법률가 등도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수 있는 직업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창의력을 요하는 직업인 영화감독은 사람이 꼭해야할 일인 것 같지만 시나리오를 쓰는 인공지능도 나오고 있으니 과연 어떤 직업은 미래에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할 수 있는 것을지 모르겠어요.

 

사람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고 이를 지나치게 인공지능이나 로봇으로 대체하고 하지 않았음 좋겠어요. 유치원 선생님 역할을 과연 인공지능이할 수 있을까요? 그야말로 기계적으로 아이들한테가서 해라 하지마라 밥 먹어라 어지럽히지 말라 싸우지 마라 한다고 돌봄이 가능한 것일까요? 인공지능이 대량의 생산엔 적합할지 모르지만 돌발적인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은 사람이 훨씬 뛰어나죠. 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떤 일에서든 분쟁이 생기고 조정이 필요할 때 그것을 판단하는 옳고 그름은 단순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사람의 말이기 때문에 통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어쩔 수 없이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겠지만 그러면서 또 사람의 역할이 필요한 직업이 새로 생겨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인터넷 세상이 오기 전엔 전혀 없던 직업들이 지금은 많은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직업으로 손꼽히는 것처럼요. 불안함도 있고 걱정도 되지만 대응하고 적응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람이어야 할 일은 반드시 있을 거 같아요.

 

고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