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피클 만들기 비율 양배추 피클 효능

가끔 중식당에 가면 양배추 피클이 나오는 곳이 있는데 꼭 한번은 더 리필을 하게 되는 거 같아요. 그만큼 맛도 있고 영양도 좋고 나름 필요한 효능도 있어서 양배추 피클를 자주 만들어 먹는데요. 저희집은 양배추를 좋아해서 찜도 먹고 양배추 스테이크도 해먹고 양배추를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어요. 양배추스테이크는 박솔미님이 편스토랑에서 소개해주셨죠. 저는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양배추 피클을 소개해드릴게요.

 

 

양배추 피클 만들기

 

오늘 저는 사진이 준비된 것이 없어서 글로만 설명을 드릴텐데요. 그만큼 간단하고 쉽게 준비할 수 있기도 해요.

 

양배추피클 재료

- 양배추 1통 / 모두 쓸 수도 있고 보관 용기에 따라 적당히

- 물 4컵(종이컵)

- 설탕 2컵

- 식초 2컵 (식초는 2배, 3배 등에 따라 취향에 따라 조절)

- 소금 반컵 (또는 2스푼 정도) 

- 피클링 스파이스 반큰술 (취향에 따라 가감)

- 보관할 병 (저는 1.5리터 크기 2개를 준비)

 

먼저 양배추는 질긴 겉부분은 2~3장 겉어내고 안쪽만 사용해요. 반을 가르고 심지부분은 잘라내시면 되구요.

흐르는 물에 잘 세척해주세요. 세척한 후에 커다란 볼에 넣고 물에 담근 후 식초를 한스푼 정도 넣고 잠시 두었어요.

그 사이 세척해둔 병을 끓는 물에 소독했어요. 저는 1.5리터 정도 되는 크기의 병을 다이소에서 구매했어요. 너무 크면 넣기 불편하기 때문에 이정도 크기로 2개를 구매했습니다. 병은 잘 씻어서 냄비에 물을 넣고 거꾸로 넣어서 소독했습니다.

 

양배추는 식초로 나름 소독을 하고 씻어서 적당한 크기 - 4~5센티미터 정도 되도록 썰어줬어요. 양배추 말고 오이도 섞어서 하기도 하는데요. 오이를 넣으면 오이에서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소금의 양을 조절해주셔야 해요. 소금을 반컵까지 넣는 분도 있고 2~3스푼 정도 넣는 분도 있어요. 저는 2~3스푼 정도 넣는데, 오이를 많이 넣을 때는 반컵까지 넣어도 짜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이건 입맛에 따라 다를 수 있어서 나중에 단물을 만들고 나서 맛을 보시고 가감하시면 좋을 듯해요.

 

피클링 스파이스

 

단물만들기

종이컵으로 계량하는 것이 저는 제일 편하더라구요. 계량 컵이 없어서이기도 한데 물 4컵 설탕 2컵을 먼저 넣고 피클링스파이스도 같이 넣고 팔팔 끓여요. 설탕을 완전히 녹여주시구요. 설탕이 다 녹으면 식초를 넣고 몇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1~2분정도 끓여도 됩니다. 저는 신맛이 좀 강한 것을 좋아해서 2배식초를 비율대로 넣었는데 식구들이 너무 시다고 해서 다음번에 할 때는 식초량을 좀 줄였어요. 일반 식초라면 비율대로 넣어도 괜찮고 역시 취향대로 가감. 피클링 스파이스는 안넣어도 됩니다. 저는 넣는 것 추천. 통후추나 후추가루를 넣거나 다른 재료로 맛을 내는 분들도 있고 다른 맛은 빼고 순수하게 즐기는 분들도 많아요. 중식당에선 넣지 않는 거 같더라구요.

 

양배추 외에도 청양고추를 더 넣기도 하고 양파를 넣는 분들도 많습니다. 당근을 넣기도 하고, 파프리카, 마늘도 넣더라구요. 저도 처음엔 이것저것 많이 넣었는데, 나중엔 양배추만 넣어서 해먹어요. 귀찮기도 하고 양배추가 좋기도 하구요.

 

양배추를 소독한 병에 꽉꽉 눌러가면서 채워줍니다. 빈틈없이 눌러서 채워도 빈틈이 생기긴 하는데 최대한. 양배추를 꽉꽉 채운후 바로 뜨거운 단물을 부어도 되고 한심 식히고 부어도 됩니다. 저는 깔대기를 이용해서 조금씩조금씩 부어서 가득 채웠어요. 단물을 붓고나면 뚜껑을 꽉 잠그고 병을 거꾸로 세워서 식혀요. 병을 거꾸로 하는 이유는 밀폐를 위해서이기도 하고 고루 섞이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밀폐 목적이 큰 것 같아요.

 

식은 다음엔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양배추 피클의 효능

양배추는 항궤양성 비타민 U를 포함하고 있다고 해요. 위점막을 보호하고 속쓰림도 완화해준다죠. 그래서인지 얼마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위내시경을 받을 때마다 위염에 대해서 꽤 심하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올해는 위염도 거의 없다는 얘길 들었어요! 그리고 양배추는 관절염에도 좋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과 해독작용에도 탁월하다고 하니 양배추는 장점이 많은 음식이죠. 식초는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난 음식이라고 해요. 항염 효과, 살균효과, 동맥경화도 예방한다고 합니다. 비만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하구요. 몸에 좋은 양배추와 식초가 만난 양배추 피클은 그만큼 몸에 더 좋겠죠?

 

마치며

양배추피클 만드는 방법과 양배추의 효능, 식초의 효능도 알아보면서 양배추 피클의 효능도 생각해봤습니다. 양배추 피클을 만들때 물과 식초 설탕의 비율을 4:2:2(2:1:1)로 했는데요. 백종원님은 1:1:1로 하시더라구요. 이렇게 하면 단맛과 신맛이 좀 더 강조될 것 같아요.^^ 취향에 따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