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과 여성에게 좋은 음식, 어떤 게 있을까?

갱년기는 생리가 불규칙해지다가 더이상 생리를 하지 않게 되고나서 1년 정도를 갱년기라고 하지만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들도 모두 갱년기라고 통칭하고 있죠. 그래서 갱년기가 진행되는 기간인 4~7년 정도를 그렇게 부르고 있는데요. 갱년기 증상엔 어떤 것이 있고 이 때 여성에게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 스마일데이지

 

갱년기가 되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증상이 있고 어떤 사람은 그런 증상이 없어요. 하지만 대체로 갑자기 얼굴이 화끈해진다거나 얼굴이 빨개는 안면홍조, 발한, 근육통, 관절통도 나타날 수 있구요. 질 건조증을 겪기도 하고 이로인한 비뇨기나 생식기의 감염증이 나타나기도 해요. 세균없는 감염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하죠. 갑자기 신체적으로는 심한 피로감, 우울감, 불안감 같은 것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억력이 나빠지거나 이로인한 불편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갱년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뻔한 얘기지만 갱년기에는 특별히 어떤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하는 건 아니예요. 균형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구요. 갱년기에 잠을 잘 못자는 분들도 있으니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음식이나 병원처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서 적절한 홀몬제나 필요한 약물을 처방받는 것도 좋습니다. 그냥 스스로 견디기에 너무 힘들 수 있거든요. 음식으로는 모두 해결이 안될 수 있어요. 그래도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음식들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콩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구조의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많이 권하는 식품중 하나죠. 또한 블루베리나 가지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 호두, 아몬드, 땅콩 같은 견과류, 우유, 치즈, 멸치 등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도 이 시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기능성식품들도 나와 있는데요. 마그네슘, 비타민 B군 복합체, 감마놀렌산 같은 오메가 -6 지방산의 일부도 생리활성물질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권장되고 있습니다. 

 

갱년기에 피해야할 음식도 있어요.

꼭 갱년기가 아니라도 너무 나트륨섭취가 많다거나 고지방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와 체내 지방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나트륨은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이 시기 골밀도가 떨어지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많은 음식도 갱년기 불안, 안면홍조 증상 같은 것을 더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할 음식으로 봅니다.

 

나트륨, 고지방식은 갱년기에 피해야할 것들이죠. / 스마일데이지

마치며,

좋다는 음식도 무조건 섭취해야하는 것은 아니에요. 때로는 여성홀몬균형을 오히려 불균형하게 할 수도 있구요. 건강보조식품도 마찬가지죠. 증상이 심하거나 하면 가능하면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